티스토리 뷰

반응형

밀크씨슬이란 무엇인가?

밀크씨슬(milk thistle)은 밀크씨슬은 말 그대로 번역하면 '우유 엉겅퀴'를 칭하고 유럽과 북유럽에 자생하는 풀이다. 밀크 엉겅퀴 식물에서 유래한 약초 요법으로, 실범 마리안움(Silybum marianum)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가시 돋친 식물은 독특한 보라색 꽃과 하얀 혈관을 가지고 있는데, 밀크 엉겅퀴의 활성 성분은 실리마린(silymarin)이다. 이 실리마린은 밀크씨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강력한 산화방지제로 기능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고, 간의 세포막을 보호하여 독소로부터 보호한다.
전통적으로 간과 담낭 질환을 치료하고, 또 다른 효능은 모유 생산을 촉진하고,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심지어 뱀에게 물리는 것을 보호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여기 밀크씨슬의 과학에 기반한 7가지 효능이 있다.

1. 간을 지키는 밀크씨슬
밀크씨슬은 간 보호 효과 때문에 종종 홍보되어 밀크씨슬 건강보조제로 크게 알려져 있다. 
알코올성 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간염, 심지어 간암등의 질환으로 인해 간 손상이 있는 사람들의 보완요법으로 정기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밀크씨슬 보조제를 복용한 간질환자의 간기능이 개선된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나 간염증 및 간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밀크씨슬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간에서 독성 물질을 대사할 때 생기는 활성산소에 의한 간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한 연구에서는 알코올성 간질환으로 간경변증이 있는 사람의 기대수명을 약간 연장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그러나 연구결과가 엇갈려 모두 밀크씨슬 추출물이 간질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특정 간 질환에 필요한 치료 용량과 길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비록 밀크씨슬 추출물이 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보완요법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특히 건강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것이 이러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증거는 현재 없다.

 

2. 나이와 관련된 뇌의 기능 저하 예방에 도움
밀크씨슬은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학적 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2000년 이상 사용되어 왔다.
항염증 및 항산화 성질은 신경 보호성이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경험하는 뇌 기능의 저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서는 실마린이 뇌세포의 산화성 손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져 정신감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또한 밀크씨슬이 알츠하이머 병에 걸린 동물의 뇌에 있는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밀로이드 판은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끈적끈적한 덩어리로, 나이가 들면서 신경세포 사이에 쌓일 수 있다.
그것들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뇌에서 매우 많은 숫자로 보여지는데, 이는 밀크씨슬이 이 어려운 상태를 치료하는데 잠재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현재 알츠하이머나 치매나 파킨슨병과 같은 다른 신경학적 질환에 걸린 사람들에게 밀크씨슬의 영향을 연구하는 인간 연구는 없다.
게다가, 밀크씨슬이 혈액-뇌 장벽을 통과하도록 충분한 양을 사람들에게 흡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좋은지는 불분명하다. 또한 유익한 효과를 얻기 위해 어떤 선량을 처방해야 하는지도 알 수 없다.

3. 뼈를 보호할 수 있는 밀크씨슬
골다공증은 진행성 뼈 손실로 인한 질병이다.
보통 수년에 걸쳐 서서히 발달하며, 경미한 낙상 후에도 쉽게 부러지는 약하고 연약한 뼈를 일으킨다.
밀크씨슬은 뼈의 미네랄화를 촉진하고 잠재적으로 뼈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실험용 튜브와 동물 연구에서 밝혀졌다.
결과적으로, 연구원들은 밀크씨슬은 폐경 후 여성의 뼈 손실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데 유용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하지만 이 역시 현재 인간 연구가 없어 실효성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4. 암 치료를 향상
실마린의 항산화 효과가 일부 항암 효과를 가질 수 있어 암 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일부 동물 연구는 밀크씨슬이 암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데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화학요법이 특정 암에 대해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는 암세포를 파괴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며 아직 사람에게 의미 있는 임상적 효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약효를 얻을 만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실리마린이 암 치료를 받는 사람들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결정하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5. 모유 생산을 증가
밀크씨슬의 보고된 효과 중 하나는 산모들의 모유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우유를 생산하는 프로락틴 호르몬을 더 많이 만들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데이터는 매우 제한적이지만, 한 무작위 통제 연구는 63일 동안 실마린 420mg을 섭취한 산모들이 위약(placebo)을 섭취한 산모들보다 64% 더 많은 우유를 생산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이것이 가능한 유일한 임상 연구다. 이러한 결과와 모유 수유 엄마들을 위한 밀크씨슬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6. 여드름 치료에 도움
여드름은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위험하지는 않지만 흉터를 유발할 수 있다. 사람들은 또한 그것이 아프고 그들의 외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걱정할 수도 있다.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가 여드름의 발달에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항산화 효과와 항염증 효과로 인해, 밀크씨슬은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보충제가 될 수 있다.
흥미롭게도, 한 연구는 8주 동안 하루에 210 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이 여드름 병변이 53%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만 이번 연구만이 유일한 연구인 만큼 좀 더 수준 높은 연구가 필요하다.

7.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 감소에 도움 
밀크씨슬는 제2형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유용한 보완 요법이 될 수 있다.
밀크씨슬의 화합물 중 하나가 인슐린 민감도 향상과 혈당 감소를 도와 일부 당뇨병 치료제와 유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실제로 최근 한 리뷰와 분석 결과, 실마린을 일상적으로 복용하는 사람들은 단식 혈당 수치와 혈당 조절의 척도인 HbA1c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밀크씨슬의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은 신장병과 같은 당뇨병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도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검토는 또한 연구의 질이 그리 높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확실한 권고를 하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밀크씨슬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밀크씨슬은 일반적으로 입으로 가져갈 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된다. 
실제로 장기간 고선량을 사용한 연구에서 부작용을 경험한 사람은 약 1%에 불과했다.
밀크씨슬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설사, 메스꺼움 또는 팽창과 같은 장 장애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밀크씨슬을 먹을 때 조심하라는 충고를 받는다. 

임산부: 임산부들의 안전성에 대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보통 이 보충제를 피하는 것이 좋다.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밀크씨슬은 식물의 아스테라과/복합체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당뇨병 환자: 밀크씨슬의 혈당을 낮추는 효과는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을 저혈당의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특정 조건이 있는 경우: 밀크씨슬은 에스트로겐 효과를 가질 수 있는데, 이것은 일부 유방암을 포함한 호르몬에 민감한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많은 연구들이 작고 방법론적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록에 대해 확실한 지침을 주거나 그 효과를 확인하기 어렵다. 전반적으로, 이 매혹적인 약초의 용량과 임상 효과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연구가 필요하다는 게 결론이다.

반응형